안녕하세요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 CJ ENM 대표이사 윤상현입니다.
CJ ENM의 성장과 진화를 위해 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J ENM은 매력적인 콘텐츠와 브랜드 경험으로 더 가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ESG 경영
활동을 담은 세 번째 ESG Report를 발간하였습니다.
2023년은 우리에게 치열하게 고민하고 변화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해마다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빈곤과 굶주림, 생물 다양성 손실 등 전 인류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공동의 숙제는 물론, 글로벌 경기침체와 지정학적 갈등, 고금리ㆍ고물가에
따른 불확실한 경영환경은 큰 위기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급격한
시장 변화 속에서 절박한 경쟁과 패러다임의 전환을 직면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커머스 산업에서 CJ ENM은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 진화로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와 구조 확보에
주력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부문은 완성도 높은 양질의 콘텐츠 경쟁력과 안정적인
플랫폼 성장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서진이네>, <어쩌다사장3> 등
인기 예능 콘텐츠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받았으며,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은 2연속 더블 밀리언셀러를
기록하여 팬덤을 확대했습니다. 전 세계로 지형도를 넓히고 있는 글로벌
K컬처 페스티벌 <KCON>과 일본 도쿄돔에 수만 명을 운집시킨 <2023 MAMA AWARDS>는 K컬처 신드롬의 중심에 CJ ENM이 있음을 또 한번 증명했습니다. OTT <TVING> 역시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 개편과 폭 넓은 콘텐츠 라이브러리 강화를 발판으로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커머스부문은 모바일 라이브부터 TV 라이브, T커머스, e커머스까지
보유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원플랫폼 전략을 가속화하며, 파급력 높은 신상품 론칭 채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원플랫폼 전략의 핵심인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는 CJ온스타일 모바일 앱과 유튜브 전용 채널로 이원화하며 1등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사업자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닦았습니다. <더엣지>, <셀렙샵> 등
CJ온스타일 자체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브랜드 전문 자회사 브랜드웍스코리아의 <오덴세>, <브룩스브라더스> 등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나아가 CJ
ENM은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비재무정보의 중요성과 이해관계자와의 투명한 소통이 더욱 강조되고 법•규제의 영역까지 확장되고 있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발맞추어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에서 기업의 책임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도
꾸준히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환경 영역에서는 우리의 사업 활동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관리하기 위해 전반적인 밸류체인에서의 온실가스 간접
배출량 관리 체계와 주요 자회사 대상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장기적 목표인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부정적 환경영향을
점차적으로 저감하고 친환경 경영 강화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사회 영역에서는 사회적 인식 개선과 긍정적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도록 우리의 콘텐츠와 상품, 서비스에 ESG
가치를 내재화였습니다.
또한 파트너사 ESG 지원 강화와 지역사회 사회공헌 활동 확대 등 꾸준한 상생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선진적이고 안정적인 지배구조 확립을 위해 견고한 Compliance 문화를 바탕으로 각 사업별 특성을 고려한 비재무 리스크를 식별하고, 실질적인 대응 방안 수립 및 개선 활동 이행을 통해 잠재적 리스크 관리와 내실 강화에 주력했습니다.
더욱 높아지는 ESG 경영 수준에 대한 대외 요구에 부응하고 내부 역량 제고를
주요 자회사를 대상으로 수준 높은 ESG 경영 체계를 구축하여 전사 차원의 ESG 거버넌스를 강화했습니다.
2024년도 국내외적으로 매우 어려운 경영환경이 우리 앞에 펼쳐져 있습니다. 하지만 CJ ENM은 위기를 극복하고 진화를 거듭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CJ ENM은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우리만이 할 수 있고 우리가 가장 잘하는 일로 나이와 세대, 언어의 장벽을 뛰어 넘어 세상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가진 문화의 힘입니다. 그리고 그 힘은 매력적인 콘텐츠와 브랜드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서 시작되고,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넓은 세상에서 함께 할 때 완성됩니다.
존중하는 이해관계자 여러분,
앞으로도 CJ ENM이 지속가능하고 더욱 가치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우리의 끝없는 ESG 여정에 함께 해주시고 깊은 관심과 애정을 나눠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J ENM 대표이사 윤 상 현